창작 공연극으로 보는 「2023년 종묘 묘현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과 「2023년 종묘 묘현례」를 오는 4월 28일부터 5월 1일까지 4일간 종묘에서 개최한다.

‘묘현례(廟見禮)’는 왕비나 세자빈이 혼례를 마친 후 조선왕조 역대 왕과 왕비의 신주가 모셔진 종묘를 알현하는 것으로, 종묘에서 행해진 국가의례 중 유일하게 왕실 여성이 참여했던 자리다.

올해 묘현례 행사에서는 1일 2회씩 총 8회에 걸쳐 숙종 29년(1703년) 인원왕후의 묘현례를 주제로 창작극과 재현행사를 결합한 창작 공연극 ‘1703 조선의 왕비, 문안드립니다’ 를 선보인다. ‘1703 조선의 왕비, 문안드립니다’는 묘현례 당일 의례를 앞둔 인원왕후와 왕실 여성들의 다양한 감정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숙종, 인원왕후, 경종, 단의빈 등 왕실가족과, 조선 후기 이야기 낭독꾼인 전기수, 숙종이 아끼며 곁에 두고 키웠던 고양이인 금손이 주요 등장인물이다.

이번 행사는 종묘 입장료(1,000원) 외 별도 참가비 없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행사는 회당 300석 규모로, 150석은 사전 예매로 접수받는다. 예매는 오는 21일 오후 2시부터 티켓링크(www.ticketlink.co.kr)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이 외에도, 행사 기간 동안 종묘 악공청(樂工廳)에서 각종 천연재료를 활용해 미안수와 분, 연지 등 조선 시대 화장품을 무료로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전통 화장품 만들기’ 체험과 대수머리를 포함한 전통 대례복과 오래된 가구 등으로 마련한 전시 등 종묘 관람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즐길거리도 마련된다.
* 악공청 : 종묘제례에서 음악을 담당하는 악공(樂工)과 무원(舞員)들이 대기하던 장소
* 대수머리 : 여러 개의 떨잠과 장식 꽂이, 비녀를 꽂은 큰 가발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royal.cha.go.kr),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www.chf.or.kr)을 참조하거나, 궁능 활용 프로그램 전화 상담실(☎1522-2295)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앞으로도 국민이 우리 문화유산과 그에 얽힌 역사적 가치를 폭넓게 향유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역사와 문화가 결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경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