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용 기기·SW 관리…디지털교과서 활용 격차 해소 보조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6일 전국 5개 권역에서 ‘디지털튜터 양성 과정’을 수강할 교육생 80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디지털튜터는 초·중·고등학교에서 교사를 도와 수업용 디지털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관리하고,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 때 학생의 디지털 역량 차이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활용 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디지털튜터 양성 과정에는 디지털 기기 활용에 능숙하고 디지털튜터 활동에 관심 있는 일반인은 누구나 지원해 교육받을 수 있으며, 이 과정을 이수한 사람은 추후 각 학교에서 디지털튜터를 채용할 때 우대할 예정이다.
디지털튜터 양성 과정은 디지털튜터가 학교 현장에 최적화된 디지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기본교육과 심화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교육은 50차시로 디지털 기본 소양, 디지털 기기·소프트웨어(인프라) 관리, 수업 지원,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활용 등으로 구성되며, 심화교육은 10~20차시로 교육정보기술(에듀테크) 실습, 문자(텍스트) 코딩 등으로 구성된다.
교육부는 지난 5월 발표한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개선 계획에 따라 디지털튜터 1200명을 양성해 배치할 계획이다.
송근현 교육부 디지털교육기획관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수업 등에서 디지털 인프라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고 “학교 현장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디지털튜터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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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경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