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문화유산 돌봄 전문관 8명 위촉‧활용


문화재청은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안정적인 문화재 돌봄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하고자 올해 8명의 ‘문화유산 돌봄 전문관’을 위촉‧운영한다.

문화유산 돌봄 전문관은 퇴직공무원의 경험을 활용하여 행정력을 보완하고 대국민 현장서비스 강화에 기여하고자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는 퇴직공무원 사회공헌사업(Know-how+)과 연계한 사업으로, 문화재청은 2017년부터 추진하여 올해로 7년차를 맞았다.

문화유산 돌봄 전문관은 문화유산 분야의 업무경험과 비결(노하우), 풍부한 현장 경력을 보유한 퇴직 공무원으로 위촉되며, 전문관별로 2~3개의 전담 지역을 배정하여 현장 점검(모니터링)을 실시한 뒤 문화유산 특성에 맞는 적합한 관리방안을 지역문화재돌봄센터(이하 지역돌봄센터)에 제안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현장 점검(모니터링) 결과는 경미한 수리와 일상관리 등 지역돌봄센터에서 수행하는 돌봄활동으로 연계되거나, 돌봄활동으로 추진할 수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소관 지자체에 보고하여 보수정비로 연계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이밖에도 활동 지역에 소재한 지역돌봄센터 실무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거나, 문화유산 소유자‧관리자를 대상으로 상시적 관리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전파하는 등 문화유산의 예방관리 및 돌봄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조력자 역할도 담당한다.


무엇보다 올해에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 외부 환경변화에 맞춰 문화유산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산업재해를 예방하고자 현장 점검 이외에도 안전관리 실태 점검에 관한 업무를 신설하였으며, 이와 관련한 전문관의 원활한 활동을 돕고자 안전장구 보급, 정기적 교육 등 각종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문화유산 돌봄 전문관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지역돌봄센터에 효율적인 문화유산 관리 방안을 제안하고, 안정적인 돌봄사업 기반을 확보하여 국민들의 문화 향유권을 확보하는 등 적극행정에 힘쓸 계획이다.



< 문화재 보존관리 실무 교육 >

<저작권자 ⓒ 인천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경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