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5 월 가정의 달을 맞아 2 일부터 한 달간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 나눔의 달 ’ 캠페인을 펼친다 .
삼성전자 임직원들은 사업장에 설치된 ‘ 나눔키오스크 ’ 와 캠페인 기간 중 특별 개설되는 ‘온라인 나눔키오스크 ’ 를 통해 위기가정 아동 20 명을 한 달간 집중 후원한다 .
올해 처음 열리는 ‘ 나눔의 달 ’ 캠페인은 2015 년 처음으로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에 도입된 이후 전 사업장으로 확산돼 삼성 임직원의 ‘ 일상의 기부 ’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나눔키오스크 기부를 더욱 활성화하고 , 우리 사회에 개인기부 문화를 확산하는 데에도 기여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
삼성전자는 이번 캠페인 기간에 임직원들이 나눔키오스크 기부의 의미를 되새기며 즐겁게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참여 임직원에게 ‘ 나눔 굿즈 ’ 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
하루 1 명씩 총 20 명의 아동에게 지원… 수혜 아동 댓글 응원 이벤트
삼성전자 각 사업장에 설치되어 있는 나눔키오스크에 임직원이 사원증을 태깅하면 매회 1,000 원씩 기부된다 .
평소에는 각 사업장에 있는 나눔키오스크에 지역 사업장별로 서로 다른 한 아동의 사연이 소개되고 , 목표 기부액이 모아지면 다음 아동을 위한 모금이 시작된다 .
‘나눔의 달 ’ 캠페인 기간인 5 월 한 달 동안은 삼성전자 전국 사업장의 나눔키오스크에서 동일한 1 명의 아동을 하루씩 소개해 집중 지원한다 .
아동의 사연은 사내 인트라넷에도 소개되고 , 임직원들이 나눔키오스크를 찾지 않고 사무실에서도 손쉽게 기부할 수 있도록 사내 메신저를 활용한 ‘ 온라인 나눔키오스크 ’ 도 한 달간 특별 개설된다 .
이번 한 달간 후원할 아동은 희귀난치병 , 중증장애를 앓고 있거나 미혼모·한부모 가족 , 다문화 가족 중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시급하게 지원이 필요한 아동으로 굿네이버스 ,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선정했다 .
캠페인 첫날 사연이 소개된 김빛나 ( 가명 , 4 세 ) 어린이는 희귀난치병 ‘팰리스터 – 홀 증후군 ’ 을 앓고 있다 .
이 증후군은 염색체 돌연변이로 인해 손 , 발 등의 신체 결함과 내장 기관 이상이 유발되는 희귀병이다 . 김빛나 어린이는 음식물을 제대로 먹을 수 없어 콧줄로 영양분을 섭취하고 있다 .
김빛나 어린이 가족의 수입은 치료비를 충당하기에 벅차지만 이들 가족은 기초생활보장 급여 수급 대상이 아니라 정부 지원을 받기 어렵다 . 도움이 시급한 상황이다 .
삼성전자는 근무일 기준 (20 일 ) 매일 1 명씩 , 이렇게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의 사연을 소개하고 온∙오프라인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기부금을 모아 , 총 20 명의 아동에게 기부할 예정이다 .
임직원의 참여를 격려하고 ‘ 나눔 문화 ’ 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 1 일 1 회 이상 태깅하며 5 월 한 달간 20 명의 아동을 모두 후원하는 ‘1 일 1 태깅 챌린지 ’ ▲수혜 아동을 응원하는 댓글 달기 등 특별 이벤트도 진행한다 .
‘1일 1 태깅 챌린지 ’ 와 ‘ 응원 댓글 이벤트 ’ 에 참여하는 임직원에게는 ‘나눔 ’ 과 관련된 소정의 굿즈도 제공할 예정이다 .
나눔키오스크… ‘ 일상의 기부 ’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나눔키오스크는 삼성전자 각 사업장의 사내 식당 , 건물 로비 , 산책로 등 임직원들의 일상생활 공간에 설치돼 손쉬운 기부를 돕는 기기로 , ‘ 일상의 기부 ’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
나눔키오스크는 사업장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 접근성이 좋고 , 원할 때 원하는 만큼 기부할 수 있어 부담없이 기부할 수 있다 .
또 , 나눔키오스크는 임직원이 도움이 필요한 아동의 사연을 바로 확인하며 기부할 수 있고 , 참여한 임직원은 기부금이 아동에게 소중하게 쓰였다는 피드백을 사내 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도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기부의 장점으로 꼽힌다 .
2015 년 임직원 제안으로 시작… 국내 전 사업장과 해외 사업장으로 확대
나눔키오스크는 2015 년 삼성전자 구미사업장 사원협의회 임직원들의 제안으로 처음 만들어졌다 .
구미사업장 임직원들로부터 시작된 ‘ 일상의 기부 ’ 가 입소문을 타면서 나눔키오스크는 삼성전자의 다른 사업장으로도 확산됐다 . 나눔키오스크는 2016 년 수원사업장 , 2020년 화성사업장 , 2021 년 용인 , 평택 , 천안 , 온양사업장에 추가로 설치됐다 .
2022년에는 서울 R&D 캠퍼스와 광주사업장 등 삼성전자의 국내 전 사업장에 설치됐을 뿐 아니라 미국 , 중국 , 인도 , 베트남 , 태국 등 해외 사업장으로도 확대됐다 .
삼성전자는 현재 국내 35 대 , 해외 24 대로 총 59 대의 나눔키오스크를 운영하고 있다 . 8년간 국내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모금된 26.4 억원의 기부금은 도움이 필요한 아동 580 명에게 전달됐다 .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 일상의 기부 ’ 가 어려움에 처한 아동들에게 즉시 도움이 된다는 점에 공감하는 임직원이 늘어나면서 임직원의 기부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연간 기부 참여자는 2015 년 연간 5,000 여명에서 2022 년 연간 38,000 여명으로 7 배 이상 늘어났다 . 지난해에 1,000 번 이상 기부에 참여한 임직원만 13 명이다 .
매일 출퇴근하며 나눔키오스크를 태깅하는 임직원 , 식사 때마다 나눔키오스크를 태깅하는 임직원 , 산책할 때마다 나눔키오스크에 참여하는 임직원 등 기부를 일상의 루틴으로 삼고 있는 임직원들도 많다 .
올 3 월까지 689 회를 기부한 MX 사업부 김현주 프로는 “ 희귀병을 앓거나 어려운 환경에 처한 아이들의 사연을 볼 때마다 마음이 아팠고 , 작지만 조금이라도 이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 힘을 보태고 싶었다 ” 며 “ 나눔키오스크는 출퇴근길에 사원증 태깅만으로 손 쉽게 기부할 수 있어 좋다 ” 고 말했다 .
관계사까지 나눔키오스크 통한 ‘ 일상의 기부 ’ 문화 확산
2022년 하반기에는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 일상의 기부 ’ 문화가 삼성전자를 넘어 삼성 관계사로도 확산됐다 .
삼성디스플레이 , 삼성전기 , 삼성생명 , 삼성화재 , 삼성증권 ,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14개 관계사들이 나눔키오스크 30 대를 신규 설치해 운영하고 있어 , 삼성전자와 관계사의 나눔키오스크를 모두 합하면 총 89 대다 .
삼성 임직원 , 사회문제 해결·어려운 이웃 위해 지속 기부
삼성 임직원들은 나눔키오스크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기부와 봉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
삼성은 월 급여에서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기부하는 ‘ 기부 약정 ’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매년 말 본인이 내년에 회사의 CSR 활동 중 기부하고 싶은 CSR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하고 ,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면 매월 급여에서 자동으로 쉽게 기부할 수 있는 사내 시스템이다 .
임직원들은 삼성의 대표 CSR 프로그램인 ▲삼성청년 SW 아카데미 (SSAFY)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주니어 SW 아카데미 ▲푸른코끼리 가운데 기부할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또 , 삼성은 임직원 기부금과 동일한 금액의 ‘1:1 매칭금 ’ 을 해당 CSR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매칭 그랜트 ’ 를 운영해 , 임직원들이 기부한 금액은 ‘ 두 배 ’ 로 늘어나 실제 CSR 프로그램에 지원된다 .
삼성 임직원들은 금전적 기부 외에도 본인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 재능 기부 ’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
삼성 임직원들은 ▲삼성희망디딤돌 ▲삼성청년 SW 아카데미 ▲삼성드림클래스 ▲삼성주니어 SW 아카데미에 참여하는 청소년 대상으로 멘토로 참여해 고민을 함께 나누고 이들이 꿈을 찾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삼성 임직원들은 매년 말 ‘ 기부 약정 ’ 을 할 때 , 재능 기부로 참여할 회사 CSR 활동도 선택할 수 있다 .
삼성 , ‘ 함께가요 미래로 ! Enabling People’
삼성은 ‘ 함께가요 미래로 ! Enabling People’ 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 SW 아카데미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주니어 SW 아카데미 ▲삼성스마트스쿨과 같이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또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전환 지원 ▲ C 랩 ( 인사이드 / 아웃사이드 ) ▲상생펀드·물대지원펀드 조성 ▲협력회사 인센티브 지급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나눔키오스크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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