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강소농 경영개선 교육 기초과정 수료식 성료


전남 보성군은 지난 15일 농업기술센터 중강당에서 강소농 교육생 27명의 '강소농(强小農) 경영개선교육 기초과정 수료식'이 개최됐다고 밝혔다.

'강소농 경영개선 기초과정 교육'은 중·소규모 농업경영체가 경쟁력을 갖춘 경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교육이다.

보성군은 2011년부터 교육을 시작해 지금까지 총 309명의 강소농을 선정·육성했으며, 올해는 23명의 신규 강소농가를 배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3월부터 총 10회(40시간)에 걸쳐 ▲농업시장의 성공 비결 ▲온라인 직거래 기반 농가 자생력 강화 ▲농산물 가공 특허 출원 및 상표관리 ▲고객을 사로잡는 고객 만족 마케팅 ▲농가 방문 크로스 코칭(농가 경영자 발표) 등 다양한 과정이 추진됐다.

특히 온라인 판매역량 강화와 현장 컨설팅을 통한 경영 목표 달성에 중점을 둔 교육이 제공돼 농산물 유통 및 판매 기술 역량 향상에 기여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을 수료한 교육생 김모씨는 "귀농해 딸기를 재배하기 시작하면서 판로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강소농 교육을 통해 온라인 직거래 판매를 통한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강소농 교육은 기초과정뿐만 아니라 전문 과정과 후속 과정까지 지속적으로 교육을 이수해야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한다"라며 "앞으로 진행될 강소농 교육에도 많은 교육생이 참여해 서로 소통하고 도움이 되는 관계로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 농업기술센터는 전문 강소농을 육성하기 위한 전문과정이 7∼8월에 추진될 계획이며 교육 신청은 농업기술센터 및 해당 주소지 읍·면 농민상담소에서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인천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천타임스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