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원 해결하고, 골목 활성화하고" 서초구, 민선8기 1년 8가지 변화


'오늘 행복하고, 내일이 기다려지는 서초'를 만드는 서울 서초구가 민선8기 1년간 구민과 함께 만들어 온 새로운 변화 8가지를 밝혔다.

구는 이번 8가지 새로운 변화로, ▲청담고 잠원 이전 및 서초동 지구단위계획 결정 등 '주민숙원사업 해결' ▲우면산∼한강잠수교까지 5가지 테마의 '문화벨트 조성' ▲'경부간선도로 입체화 사업' 추진 결실 ▲'방배숲환경도서관 개관' ▲'방재 인프라 구축' ▲'재건축 신속 추진' ▲'골목상권 활성화' ▲'교통·주차 인프라 확충'을 추진해왔다.

먼저, 해묵은 '주민숙원사업 해결' 역할을 했다. 30년 숙원사업인 '청담고 잠원지역 이전 문제'를 가시화해, 서울시-서울시교육청 간 의견 중재를 통해 지난 11월 서울시-서울시교육청 간 부지교환 체결에 성공했다.

지난 9월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서초동 1342번지 지구단위계획이 결정돼 효령로 일대 고밀도 복합개발에 대한 실마리를 마련했다. 이는 서울시와 끈질기게 협의한 끝에 11년만에 얻은 값진 결과이다.

'문화벨트 조성'으로 일상에서 문화가 숨 쉬는 도시를 만든다. 음악문화지구, 예술의전당 등 풍부한 인프라를 활용해 우면산에서 한강 잠수교까지 잇는 '문화벨트'를 조성한다. 반포대로 3.5㎞ 구간에 악기거리, 음악축제거리, 사법정의허브, 책문화거리, 관광쇼핑거리 등 5가지 테마가 있는 '문화의 거리'를 만든다.

'경부간선도로 입체화사업' 추진도 결실을 맺었다.

구는 지난 2014년부터 사업을 추진해 왔고, 민선8기 들어 '경부간선도로 입체화 실현전략 수립' 용역을 통해 상부공간 활용에 대해 우리구 차원에서 마련하고, 주민의 의견을 담은 최적안을 도출해 서울시와 지속적인 협조를 통해 성공적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번 24일에는 자연과 힐링이 함께하는 '방배숲환경도서관'이 개관한다. 방배숲환경도서관은 자연과 함께 사색하고 쉴 수 있는 숲속도서관이다. 이로써 서초, 반포, 양재, 내곡에 이어 '1권역 1도서관' 인프라가 완성돼 누구나 집 근처에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재난 위험을 줄이기 위해 '방재 인프라 구축'에도 집중했다. 강남역 일대 침수 예방을 위한 반포천 유역분리터널을 지난 9월 완공했다. 상습 침수지역인 방배·양재동에 대한 침수해소대책 용역을 실시해 방배동에는 하수암거를, 양재2동에는 빗물펌프장을 설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군중밀집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경찰·소방·자율방범대 등 민관이 협력해 강남역 등 주요 혼잡지역 순찰을 실시하고, 안전사고대응 종합매뉴얼을 수립했다.

이외에도 행정안전부 '디지털트윈' 시범사업으로 국비 6억5천만 원을 확보하고 IOT기술 활용한 노후시설 예·경보시스템을 구축해 안전한 서초를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

'재건축 신속 추진'으로 고품격 주거환경 구축을 위한 노력도 진행 중이다. 올해 2월 전국 최초로 주거정비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기본적인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서초형 재건축 전문가 지원단' 운영으로 재건축 정비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적극 지원한다.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기 위해 '골목상권 활성화'도 대대적으로 추진했다. 양재천길 상권을 '살롱 in 양재천'으로 브랜드화해 3년간 30억 원 규모로 특색있는 골목상권으로 육성한다.

또한 방배동 카페골목, 잠원동 간장게장골목이 서울시 지역상권 활성화 공모에 선정돼 시비 2억 원을 확보하는 등 골목상권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육성 기반을 마련했다.

편리한 생활을 위한 '교통·주차 인프라 확충'에도 힘을 쏟았다. 지난 12월에는 강남서초교육지원청과 교육지원청 이전청사 내 공영주차장 조성을 위한 재정협약을 맺고, 올해는 구립양재공영주차장이 완공될 예정이다.

또한 국토교통부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에 선정돼 국비 7억 원을 확보했고 모바일데이터를 활용해 교통량을 수집한다.

한편 구는 직원 정례조례 시 그간의 민선8기 1년간 이룬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지난 1년은 민선8기 구정 운영의 초석을 다진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면서 "앞으로도 구정을 더 살뜰히 살펴 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풍성하고 행복한 성과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민경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