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도약한 HJ중공업, 5,5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동시명명식

상선사업 재진입 알린 친환경 컨테이너선 인도 성공하며 경쟁력 재입증

▲ HJ중공업은 30일 영도조선소에서 선주사 관계자와 임직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컨테이너선 명명식을 가졌다(좌측에서 첫번째 HJ중공업 유상철 대표).   HJ중공업 제공


HJ중공업(조선부문 대표 유상철)이 30일 오전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5,5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동시명명식을 갖고 상선 건조 경쟁력을 재입증했다.

선주사 관계자와 HJ중공업 임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서 유 대표는 “우수한 선주사와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며, 대한민국 조선1번지의 경험과 기술력을 통해고기술·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고객만족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2척의 선박은 유럽 선주사가 발주한 5,5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 운반선으로 각각 ‘짐 다뉴브(ZIM DANUBE)’와 ‘짐 갠지스(ZIM GANGES)’로 명명되었다.

이 컨테이너선 2척은 HJ중공업이 지난 2021년 8월 최대주주가 바뀐 뒤 일반 상선으로는 6년 만에 수주한 선박으로서 계약 체결 이후 2년 여 간의 공정을 거쳐이날 명명식에 이른 것이다.

당시 HJ중공업은 유럽 선사로부터 총액 2억 7천만 불 규모의 5,500TEU급 컨테이너선 4척 건조계약을 따내며 시장 재진입을 알린 바 있다.

▲ 컨테이너 명명식 행사 사진. HJ중공업 제공

동사는 이후 경영 정상화를 목표로 상선 수주에 집중한 결과, 현재까지 5,500TEU ~ 9,000TEU급 중대형 친환경 컨테이너선 10척을 수주해 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올 2월에는 HMM과 총 3,167억원 규모의 9,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2척 건조계약을 체결하며 차세대 친환경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입증했다.

메탄올 추진선은 기존 벙커C유 대비 탄소배출량은 25%,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은 각각 80%, 99%를 적게 배출해 국내 조선업계의 미래 먹거리로 꼽힌다.

전통적으로 경쟁우위를 인정받는 특수선 부문에서도 해군의 고속상륙정과 차기고속정, 독도함 성능개량사업, JLOTS(합동해안양륙군수지원체계), 해경 3천톤급 경비함 등의 추가 수주에 성공하며 곳간을 채웠다.

▲ 시운전 사진 -5500TEU컨테이너 시운전 장면. HJ중공업 제공

HJ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동시명명식을 통해 상선시장에서 여전히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면서 “기술력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할 친환경 선박에서 각종 함정과 특수목적선에 이르기까지 경쟁력을 갖춘 고기술·고부가가치 선박을 완벽히 건조해 재도약 발판을 다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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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경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