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행동연구소·기후넥서스, 철강 4개사 기후행동평가 결과 발표

기후변화행동연구소와 기후넥서스가 국내 저탄소 철강 생산 경쟁력이 열위로 평가되는 가운데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베스틸 등 4개사의 지난 5년간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분석한 ‘철강 기후행동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철강사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저조해 탄소중립 이행 체계 강화와 저탄소 투자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철강 기후행동평가’는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100만 톤 이상인 철강 제조업체 4개사를 대상으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탄소중립 이행을 평가했다. 이들 4개 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234만 톤으로,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14.8%에 달한다. 철강업종 특성을 고려한 지표를 통해서 평가한 결과, 세아베스틸이 100점 만점 중 64점으로 가장 높아 ‘보통’의 기후행동지수를 나타냈다. 동국제강은 51점, 포스코는 48점으로 각각 ‘미흡’ 수준에 해당했다. 현대제철은 39점으로 ‘매우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80점 이상 ‘우수’에 해당하는 기업은 없었다.
철강사 기후행동평가는 책임성(온실가스 배출량), 효과성(온실가스 감축률), 효율성(온실가스 집약도 개선), 적극성 (감축 목표), 투명성(정보 공개), 그리고 철강 업종 특성(전기로 생산비율, 저탄소 설비 투자 및 공정 전환 계획, 재생에너지 전력 사용)을 포함한 6개 영역에 대해 실시됐다.
철강사의 온실가스 집약도 개선 부진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현대제철 온실가스 집약도(철강 생산 1톤당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는 1.35tCO2/t에서 1.45tCO2t/t으로 7.4% 증가했다. 현대제철은 탄소중립 전략에서 전기로 활용 확대를 내세웠지만, 실제 전기로 생산 비율은 2020년 37%에서 2024년 31%로 하락한 반면 온실가스 집약도가 높은 고로의 생산 비율은 증가했다. 이에 따라 현대제철의 조강 생산량은 7.6% 감소했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은 0.7% 증가했다.
같은 기간 동국제강 온실가스 배출량은 15.3% 감소했다. 이는 동국제강의 온실가스 집약도 개선이 미흡한 가운데 조강생산량이 4개사 중 가장 큰 폭이었던 18% 감소한 것이 주요하다고 분석된다.
세아베스틸의 온실가스 집약도는 5.7%, 포스코는 3.8% 감소했다. 다만 이는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넷제로 시나리오에서 글로벌 철강의 온실가스 집약도 감축 경로로 제시한 7% 수준보다는 저조했다.
철강사의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미흡, 과학기반감축목표 인증 기업도 전무
4개사의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10~12%로, 국제기구 권고나 해외 철강사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에너지기구 넷제로 시나리오는 철강 부문의 온실가스를 2030년까지 2019년 대비 24% 감축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글로벌 주요 철강사들은 2030년까지 30% 이상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있다. 아르셀로미탈과 티센크루프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30% 감축, 타타스틸 유럽은 30~40% 감축, 일본제철은 2013년 대비 30% 감축을 목표로 설정했다.
지난해 SSAB, 티센크루프 등 해외 철강사는 과학기반감축목표(SBTi) 인증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강화했지만, 과학기반감축목표 인증을 받은 국내 철강사는 전무했다.
최근 생산 감소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동반 하락해 이미 2030년 목표 달성·근접
2024년 동국제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30만tCO2로, 2018년 기준 대비 21% 감소했다. 이는 동국제강은 2030년 목표인 148만tCO2를 하회한 수준이다. 세아베스틸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 연속 2030년 목표를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포스코 온실가스 배출량은 기준 대비 9.5% 감소해 2030년 10% 감축 목표에 근접했다.
철강사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2030년 목표를 이미 하회했거나 근접했음에도 이를 면밀히 평가하거나 목표 강화 방안을 제시한 철강사는 없었다.
수소환원제철 기술 실증 착수했지만, 전기로 등 중간기술 투자 확대 필요
수소환원제철 기술실증과 전기로와 같은 저탄소 설비 투자가 확대되는 흐름은 긍정적이다. 다만 전기로 비율이 낮은 포스코의 전기로 건설이 1기에 그치고 있고 현대제철도 2030년까지 신설하겠다는 ‘신 전기로’ 계획이 불투명해 저탄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로에 대한 추가 투자가 필요하다고 평가됐다.
탄소집약 설비인 고로의 감축 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점은 한계로 지적됐다.
철강사의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은 2024년 평균 0.1%로 매우 저조
전기로 철강사의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가 상대적인 진전을 나타냈다. 2024년 세아베스틸은 1만4352MWh 재생에너지를 사용해 재생에너지 전력 비율은 0.4%를 나타내 4개사 중 가장 높았다. 동국제강의 재생에너지 전력 비율은 0.2%에 해당했다.
포스코의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은 0.01% 수준이었고, 국내 3위 전력다소비 업체인 현대제철은 재생에너지 조달 실적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강사의 재생에너지 사용 실적이 미미하지만, 향후 재생에너지 확대 목표를 구체적으로 수립한 기업은 드물었다. 세아베스틸이 2030년까지 100MW의 신재생에너지원을 확보하겠다는 목표가 유일했다.
이지언 기후넥서스 대표는 “철강사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부진했던 만큼 탄소중립 전환 이행 체계를 재점검하고 목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온실가스 집약도 목표를 수립해 매년 이행 실적에 대한 체계적 관리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최동진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소장은 “전기로 설비와 저탄소 연원료 투자를 확대하면 저탄소 철강 경쟁력의 단기적으로 확보에 효과적일 것”이라며 “정부가 저탄소 철강의 표준 마련과 공공 의무구매와 같은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후변화행동연구소, 기후넥서스, 지속가능발전학회 등은 기업기후행동 평가를 위한 공동연구팀을 구성해 기업의 기후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개발하고 온실가스 100만 톤 클럽 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왔다.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기업의 기후행동을 평가해온 연구팀은 앞으로 시민들과 공동으로 기업기후행동 시민평가단을 구성해 투자자의 관점에서 기업들의 적극적인 기후행동을 지원하고 그린워싱을 방지하기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경수 기자 다른기사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