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자살위험자 위기 극복 도울 예방전문가 양성

자살 중재 모델 이론·실기, 역할극 통해 위기개입 역량 강화


인천광역시는 지역 내 자살위기 발생 시 자살예방 전담인력의 전문적인 대응력을 기르기 위해 5월 11일, 12일 양일간 자살예방 전문가 양성 교육 인천 광역자살예방센터 교육실 ‘어시스트(ASIST)’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자살위험자에 대한 이해, 자살 중재 모델 이론과 실기, 역할극을 통한 체계적인 상담기법 등을 훈련받는 위기개입 전문교육 으로, 인천시 관내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자살예방센터 자살예방 전담인력 26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교육에 참여한 자살예방 전담인력들은 역할극을 통해 각종 위험한 자살위기 상황대처에 대한 반복훈련하고, 자살위험자 중재와 위기개입의 역량을 강화했다.

아울러 이번 교육을 통해 자살위기 초기대응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자살시도자의 자살위험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자살률 감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자살예방 전담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정혜림 시 건강증진과장은 “자살예방 전담인력의 전문가 양성 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자살위기대응은 물론 효율적인 자살예방정책을 추진해 궁극적으로 자살위험이 없는 안전한 사회가 구현되기를 희망한다”며, “자살위험자를 위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과 서비스를 연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경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