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노동인권교육 전문강사 역량 강화 연수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관내 초·중·고 교사와 노동인권교육 외부활동가 47명을 대상으로 노동인권교육 전문 강사 역량 강화 연수를 4월 18일까지 운영한다.

연수는 올해 학교로 찾아가는 노동인권교육 강사단 양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마련했다. ▶노동의 가치 ▶노동인권 규범에 대한 이해와 교육에서의 적용 ▶노동과 안전 ▶노동자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청소년 노동인권 ▶학생인권과 노동인권 ▶청소년과 어떻게 만날 것인가 등 7개의 주제로 총 48시간 동안 진행할 예정이다.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 전문위원 배경내 등 현장 활동가로 강사를 구성해 강의의 질을 높였다.


아울러 지난 4일에는 ‘나와 노동인권’을 주제로 최근 이슈 중 교육에 접목해본 내용을 발표했다. 이외 ▶현장실습과 어린 여성 노동자 ▶현장실습과 직업교육훈련촉진법 개정안 ▶주휴수당 폐지와 최저임금 ▶챗GPT와 노동의 미래 ▶노동인권감수성 체크리스트를 주제로 모둠별 토론 활동을 통해 다양한 생각의 결을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이어갔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미래사회를 주도할 우리 아이들이 어떤 사회에서 살고 싶은지를 생각하고 그 속에서 노동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노동인권교육의 역할”이라며 “노동인권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를 앞으로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경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