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침수 예측~차단~대피 촘촘한 수해안전망 구축… '2023 풍수해 안전대책'


서울시가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일상화된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2023년 풍수해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작년 8월 서울을 강타한 기록적인 폭우가 다시 와도 단 한 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빈틈없는 수해 안전망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작년 여름 서울에는 우리나라 기상관측 이래 최대 폭우가 쏟아졌다. ‘22.8.8~9일 동작구에 내린 시간당 141.5㎜는 500년 이상 강우 빈도로 150년 만에 한번 올 수 있는 기록적인 폭우였다. 당시 폭우로 인해 신림동 반지하주택 재해약자 등 안타까운 사망사고와 684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올해 풍수해 안전대책의 핵심은 현실로 다가온 기후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대피 골든타임을 확보해 인명피해가 없는 안전한 서울을 구축하는 데 있다. 다각적 정보에 기반한 과학적 침수 예측부터 주택·지하철 등 맞춤형 방재시설 설치로 침수를 차단, 긴급상황 시 재해약자의 대피까지 촘촘한 수해 안전망을 가동해 시민안전을 확보한다.

서울시는 지난해 기록적인 폭우에 따라 서울 전역의 방재성능목표를 시간당 95mm에서 시간당 100~110mm로 전격 상향, 올해부터 이 기준에 맞춰 풍수해 대책을 수립했다. 강남역·도림천·광화문 일대에 추진 중인 ‘대심도 빗물 배수터널’은 올해 착공에 들어가고, 하수관로, 빗물펌프장 등 방재설비는 100~110mm 강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개선된다. 재해지도 역시 이 기준에 따라 침수예상도 업데이트를 완료했다.

올해부터는 이상 폭우로 침수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면 이를 선제적으로 경고해 시민 스스로 사전에 인지하고 대피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침수 예·경보제’를 전국 최초로 시행한다.

침수 예·경보가 발령되면 이웃 주민이 반지하 거주 재해약자를 대피시키는 ‘동행파트너’를 즉각 가동해 인명피해를 막는다. 또한, 강남역·대치역·이수역사거리 3곳에서는 ‘침수취약도로 사전통제’ 서비스도 처음 시행한다. 경찰과 협업해 차량 진입을 통제하고 카카오·티맵 등 내비게이션으로 우회도로를 안내하는 내용이다.

서울시는 서울 전역의 침수 발생 가능성을 실시간 예측하기 위해 ‘침수예측 정보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강우량과 지형, 하수관거, 저류조 등 다각적인 정보를 활용해 침수지역과 규모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올해 주거지 침수 발생 가능성과 도림천·우이천 하천 범람 위험을 예측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사전에 침수지역 예측으로 선제적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전에 방재시설 점검도 완료해 풍수해 대비태세를 확립했다. 시, 자치구, 외부전문가와 합동으로 빗물펌프장, 저류조, 수문, 공사장 등 총 8,223여 개 주요 방재시설 및 현장을 집중 점검했고, 이상이 있는 시설의 경우 정비를 마쳤다.

아울러 시설별 맞춤형 방재시설을 설치해 침수를 차단한다.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입구에 차수판을 설치할 수 있도록 설치비를 최대 50%까지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한다. 빗물이 지하철 역사 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서울지하철 지하역사에 물막이판 설치도 우기 전에 완료한다. 침수우려지역에는 우기 전까지 하수도 맨홀 추락방지시설 6천여 개를 우선 설치하고, 올해 총 1만개까지 확대 설치한다.

한편, 예상치 못한 침수 위험의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설치해 대응할 수 있는 이동식·휴대용 임시물막이판도 시범 운용한다. 작년 폭우 피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던 5개 자치구(관악·동작·영등포·서초·강남구)에서 운용한 후 효과를 검증해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여름 풍수해에 대비하기 위한 종합대책인 「2023년 풍수해 안전대책」을 이와 같이 발표하고, 5월15일(월)부터 10월15일(일)까지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11일(목) 오후 16시 20분 서울시청 기획상황실에서 「2023년 풍수해 안전대책 추진현황 보고회」를 주재해 각 분야별 풍수해 대비 상황을 점검했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오늘 안전대책 보고회는 각 부서별로 준비한 여름철 풍수해 대책을 공유하는 중요한 자리”라며, “최근 들어 비만 오면 단 시간에 많은 강수량을 기록하는 게 패턴이었던 만큼 늘상하는 루틴한 느낌으로 대하는 게 아니라 올해는 더 각별한 경각심으로 준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작년에 몇 차례 재해를 겪으면서 항상 민·관·군·경 원활한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고 서울시와 자치구, 소방 그리고 모든 관계기관들이 유기적으로 한 몸처럼 움직일 때 모든 재해와 사고가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다는 걸 체감하고 있다”며, “오늘과 같은 준비 회의가 그런 의지를 다지는 그런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민경철 기자 다른기사보기